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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사업


01 사례관리


 사례관리란?

  - 삶의 복합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이를 잘 극복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목표로 스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당사자와 복지관, 지역사회가 함께 돕고 해결해가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강점관점'을 통해 함께 합니다.

  - 강점관점이란?

실패와 결함보다 당사자가 원하는 변화에 주목하고 당사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긍정적인 삶의 변화를 돕는 방식입니다.


 사례관리 지원 대상

  - 관할지역 : 노원구 중계1동, 중계4동, 상계2동

  - 저소득 가구(국민기초생활보호대상, 차상위계층, 기타 저소득 가구 등)

  - 도움의 손길이 닿지 못 한 사각지대 이웃

  - 경제, 심리·사회, 가족관계, 건강 등 복합적인 어려움으로 지역사회 전체의 도움이 필요한 이웃

 


 사례관리 과정
 

 



02 사례관리 별도 사업

 

 사례관리 체계 강화

- 대상자 발굴 지원, 주민참여사례관리(너나우리): 주민참여를 통한 세대정보공유, 동행상담을 비롯해 신규전입세대 환영회 및 이웃교류 활동 진행

- 사례관리 대상자 관계회복 활동(우리함께 동행):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한 모임구성을 통해 관계성향상 및 짝꿍 안부확인을 비롯한 지속적인 모임활동 지원

 

 306N 프로젝트(고립가구 발굴 및 지원)

 - 산발적 개입이 아닌 306동(주거복지동) 및 중계주공3단지를 1차 Target하여 취약계층 주민 및 고립가구 발굴, 지원을 시작으로 운영. 이후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 및 지역의 영역을 N차로 확대

 - 복지관과 지역사회의 개입을 거부하거나 상시적인 안부확인이 필요한 주민을 대상으로 야쿠르트를 지원하며 지역사회와 더불어 모니터링 및 지원하는 프로그램. 이러한 과정에서 형성된 라포를 기반으로 간헐적 주민모임을 진행, 이웃관계망 회복을 도움

 

 행복충전 119 위기 · 긴급지원사업 / 결연지원서비스

 - 위기상황에 처한 이웃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통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주거, 생계, 의료, 냉난방비 등의 긴급지원서비스 (심의를 통해 지원여부 결정)

 - 경제적으로 어려운 대상자와 1:1 후원자 결연을 통해 후원금·품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