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업안내 > 주민조직화

주민조직화

01 지역주민을 만나고 의견을 구하는 대화의 장
 
 단지 내 지역주민들이 다같이 모여 환경미화 활동 및 간식나눔을 진행하고 주민들 간 지역발전을 위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공유 된 안건을 지역주민들이 직접 실현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박민영 사회복지사(☎ 952-0333)
 
02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지원사업 '동고동락'
 
 어르신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나는 어르신 자살, 우울증, 고독사 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중계종합사회복지관은 조직체 내 관계망 형성과 소속감 부여 그리고 지역 주민들과의 관계망 형성을 목적으로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형성 지원사업 ‘동고동락’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은지 사회복지사(☎ 952-0333)

03 은빛봉사단
 
 은빛봉사단은 노원구에 거주 중인 지역주민이 모여 2016년부터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참여자 간 역량 강화 교육, 여가지원활동과 같은 공동체 활동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은빛 도시락 봉사활동을 통해 단지 내 이웃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사회적 지지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임수민 사회복지사(☎ 952-0333)

04 문화복지 공동체 '행복드림'

 우리에게 익숙한 커피문화를 매개삼아 구성된 주민조직체로 지역주민들이 바리스타 기술을 학습하여 지역주민과 재능을 나누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공동체문화 확산을 돕는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솔지 대 리(☎ 952-0333)
 
 독거어르신 지지체계 강화 텃밭가꿈 모임 '싱숲생숲'
 
 복지관 내 위치해 있는 텃밭과 단지 내 화분 꽃묘심기를 통해 독거어르신들 간 지지체계를 확립하고 다같이 일궈낸 텃밭작물을 나눔하여 단지 내 거주하고 있는 독거 어르신 발굴을 통해 어르신들 간 관계를 형성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박민영 사회복지사(☎ 952-0333)

 우리동네, 사랑동아리

 지역 어르신들이 모여 만든 우리동네, 사랑동아리는 꾸준한 제면·제빵 활동을 통해 전문적 기술을 습득하여 국수와 빵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역 내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들에게 나눔하며 안부 묻기, 관계형성을 통해 지역 내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박민영 사회복지사(☎ 952-0333)

 다문화가정 자조모임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자조적인 집단을 운영하여 역량강화와 사회적관계망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에 적응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은지 사회복지사(☎ 952-0333)
 
 조직체연합 '행복두레'

 복지관 내에서 지역주민들이 모여 결성한 조직체들이 다같이 모여 회의하고 활동하여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지역주민들에게 나눔활동을 하여 지역사회 내 복지활동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눔이웃 활성화 사업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따뜻한 ‘돌봄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이 보다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지역사회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선배 시민이 나눔이웃이 되고 돌봄이웃을 발굴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한 편, 돌봄이웃은 그러한 나눔이웃을 통해 또 다른 누군가에게 새로운 나눔이웃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솔지 대 리(☎ 952-0333) 

 사랑나누기 지역행사

 사랑나누기 지역행사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정기행사로 연령, 거주지 상관없이 복지관에 방문하여 행사참여를 통한 주민들간 공동체 형성과 지역사회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정의 달 행사, 여름나기, 겨울나기, 크리스마스 행사 등을 진행하여 사회복지 기금 마련도 함께 병행하여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편의시설제공

 지역주민들 간 공동체 형성과 화합을 위하여 복지관을 무료로 대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새로운 단체활동 및 동아리 개설을 지향하고 복지 네트워크 관계망 형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박민영 사회복지사(☎ 952-0333)

 정보제공 및 사업홍보

① 소식지 및 우리마을 행복이야기 발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복지관과 지역주민 간 원활한 양방향 의사소통 구조를 확립하고 지역주민들에게 월별로 복지관의 다채로운 활동을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복지관 사업에 대해 지역주민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② 지역 홍보활동
 다정가게 방문 등 지역사회로 직접 다가가는 홍보활동을 통해 복지관의 다양한 사업을 알리고 지역주민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며 중계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문의 :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은지 사회복지사(☎ 952-0333)

 주민사랑방

 주민사랑방은 지역주민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언제나 편하게 모일 수 있는 쉼터입니다. 주민사랑방에서는 영화상영회, 나눔터, 주민참여지원활동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주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방시간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4:00(폭염특보 발효 시 17:00까지 연장개방)
일요일 폭염특보 발효 시 09:00 ~ 17:00
문의사항
☎ 952-0333 지역조직화사업팀 이은지 사회복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