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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주변에 이런 분을 알고 계신가요?”
“망설이지 말고! 지나치지 말고! 언제든 전화주세요!!”

  •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
  • 힘든 상황에 처한 이웃을 알고 계신분
    힘든 상황에 처한 이웃을
    알고 계신분
  •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계신분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계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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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관리

    사례관리란?
    삶의 복합적인 어려움에 직면한 주민이 이를 극복하고, 더 행복한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복지관, 지역사회가 도우며 당사자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 전문 사회복지사가 체계적으로 문제를 점검하며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갑니다.
     

    대상

  • 노원구 중계1동, 중계4동, 상계2동에 거주하며 경제, 건강, 관계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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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접수 및 상담
    STEP 01. 접수 및 상담

    주민의 어려움을 처음으로 접수하고, 상담을 통해 현재의 상황과 필요를 파악합니다.

    사정·재사정
    STEP 02. 사정·재사정

    주민의 상황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생활환경, 건강, 경제, 관계 등 다양한 영역을 종합적으로 살펴봅니다.

    목표수립 및 계약
    STEP 03. 목표수립 및 계약

    어떤 목표를 함께 이루고 싶은지 주민과 함께 이야기하고 결정합니다. 그에 따른 약속(서비스 계약서)도 함께 작성합니다.

    실행 및 점검
    STEP 04. 실행 및 점검

    계획한 내용을 실천해 나갑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을 연계하고, 진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합니다.

    평가 및 종결
    STEP 05. 평가 및 종결

    계획한 목표가 잘 이루어졌는지 함께 평가합니다. 주민이 스스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되면 사례관리를 마무리합니다.

    사후관리
    STEP 06. 사후관리

    사례관리가 끝난 후에도 일정 기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필요할 때 다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중계 사례관리 이야기
    중계 사례관리 이야기

    ※ 위 이미지는 망고보드로 제작되었습니다.

     
     

    고립가구 지원사업

    고립가구는 가족, 이웃, 친구 등 사회적 교류가 단절되어 심리 정서적으로 고립된 가구를 의미합니다.
    고립가구 지원사업은 정기적인 안부 확인, 사회관계망 및 안전망 형성,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연계 등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사회적 연결을 회복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대상

  • 노원구 중계1동, 중계4동, 상계2동에 거주하는 사회적 고립 가구 또는 이에 직면한 고립 위기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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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정기 모니터링
    담당 사회복지사, 안전지킴이(야쿠르트배달원)의 정기 모니터링을 통한 위급 상황 예방
  • 사회적 관계망 형성
    식사 모임, 나들이, 영화관람, 지역사회 명소 탐방 등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소그룹 관계 형성 모임 지원
  • 지역사회 내 안전망 구축
    주민센터, 관내 유관기관 등 안정적인 생활 유지를 위한 포괄적 자원 연계(추가 안부확인, 식사, 사례관리, 긴급지원 등 연계)
  • 대상자 자조모임
    관심사(독서, 음악 및 영화 감상, 공예 등)와 생활 자립 중심(요리, 정리 및 수납, 건강관리 등)을 주제로 한 자조모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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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희망온돌 취약계층 위기가구 지원 사업

    갑작스러운 실직, 질병, 사고, 가족 해체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워진 가정이 위기 상황을 벗어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필요한 지원과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지원 등 맞춤형 도움을 통해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내용
    1가구 당 100만원 이내 지원 가능

  • 생계비 지원
    생활비 현금 지원, 도시락 등 물품 현물 지원
  • 의료비 지원
    치료비, 약제비, 간병비, 수술비 등 지원
  • 주거비 지원
    임대료, 임시주거비, 이사비, 냉난방비 등 지원
  • 기타긴급비 지원
    저장강박 대상자 주거 청소에 필요한 비용 지원 등
  • ※ 희망온돌 취약계층 위기가구 지원은 복지관 기금배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심의 결과에 따라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만성적인 상황의 경우 지원 불가하며, 일시적인 긴급 상황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경제적 지원 서비스

    경제적 위기 상황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지역 주민에게 정기적인 후원금을 연계하여, 안정적인 생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단순한 일회성 지원을 넘어 지속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점차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하고 있습니다.
     

    대상

  • 중계1동, 중계4동, 상계2동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지역주민 중 경제적 위기 상황에 놓인 대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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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 결연후원금 지원
    월 1회, 정기적으로 결연후원금 지원
  • 결연후원 대상자 모니터링
    결연후원 대상자의 생활 변화 및 필요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점검
  • 일시 후원금 지원
    특정 모금활동, 캠페인 또는 외부기관의 지원사업을 연계해, 의료비·학습비·주거비 등 위기상황에 대한 긴급지원 제공
  • 물품 지원
    생활용품, 의류, 식료품 등 일상에 필요한 물품을 후원받아 필요한 가정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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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례관리지원사업
  • 사례관리지원사업
  • 사례관리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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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
    사례관리사업팀 02-952-0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