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후원/자원봉사안내 > 아름다운얼굴

아름다운얼굴

아름다운얼굴

게시물 내용
제 목 중계종합사회복지관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한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봉사자명 중계종합사회복지관
봉사기간 2020.04~2020.05
봉사내용 코로나19 구호키트 및 응원키트 전달
작성자 중계사랑 작성일 2020-08-04 조회 1353

본문

중계종합사회복지관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한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지난 4월, 중계종합사회복지관은 코로나19가 불러온 언택트 시대의 중요 가치로 떠오른 ‘따로 또 같이’ 라는 공동체 의식을 통해 나눔과 인내로 재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나누고자 코로나19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캠페인을 통해 진행된 지역소상공업체의 기부 릴레이는 틈새계층이 겪는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을 노원구민이 함께 이겨내고자 하는 마음들을 모으는 활동으로 면마스크와 소독제 기부에서부터 십시일반으로 모아진 성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부활동으로 노원구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었다.
<코로나19 틈새계층에겐 구호키트, 소상공인에는 응원키트>
먼저, 지역복지팀은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상계역 일대의 소상공업체를 위해 응원키트 제작에 돌입했다. 특별히, 안전과 위생에 각별한 노력이 필요한 요식업체에는 손소독제와 함께 매장에 비치 될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의 예방안내서를 준비하는 한 편 카카오채널을 개설해 많은 주민들이 코로나19 기부 릴레이에 동참하는 업체들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소독제와 각 종 방역물품을 넣은 응원키트 들은 3주간 노원구 일대 소상공업체 100곳에 감사의 마음이 담긴 편지와 함께 전달되었다. 키트에 담긴 예방안내서를 바로 매장에 부착하거나 테이블 마다 놓을 손 소독제가 항상 부족했는데 여유분이 생겼다며 안도하는 사장님들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캠페인에 동참한 상계중앙시장 장안기물 이경민 대표는 “코로나19바이러스로 상인들 사이에서나 손님들이 큰 불안감을 가지고 있지만 이렇게 어려운 시기 캠페인을 통해 서로 격려하면서 위기를 잘 이겨 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또한 이번 캠페인에는 메가커피와 명륜진사갈비와 같이 새롭게 나눔에 동참한 지역업체들도 사랑의 모금함을 설치해 ‘따로 또 같이’ 실천하는 코로나19 극복에 마음을 보탰다. 메가커피에서는 "어려운 형편에도 위대한 선행의 시작을 함께하는 이웃 가게들의 모습에 희망을 봤다. 사랑의 모금함에 동참으로 '평범한 우리'가 모두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 문화가 우리 동네에 퍼지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렇듯, ‘따로 또 같이’하는 나눔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온 국민이 합심해 참여하는 가운데 중계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을 위한 마을 방역, 긴급 구호키트와 면마스크 키트 배분 등 틈새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해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대면접촉 기피 현상으로 멀어진 지역 내 정서적 거리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됨과 동시에 이웃을 위하는 작은 실천으로 마음의 거리를 이어 보자는 뜻을 담고 있다.
이에 공감해 마을방역을 위한 손소독제 기부로 캠페인에 동참한 주식회사 겨루에서는 “이번 코로나19 극복 캠페인은 물질적 지원의 측면 보다는 전국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해야 하는 시점에서 혹시나 소외될 수 있는 우리 이웃 곁에 우리 모두가 함께하고 있다라는 안도감을 드리는 것에 의미가 매우 크다”라며 “그 동안 쌓아왔던 마을공동체의 가치가 빛을 발해 조속한 코로나19 종식과 복지관 재개관을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이번 코로나19 극복 응원 캠페인을 통해 모인 성금과 방역물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 틈새계층과 지역 위생을 위해 의미있게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언택트(비대면)’ 활동이 연일 화두로 오르내리는 가운데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해야 하는 과제들은 아직 많이 남아있다. 중계종합사회복지관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시점에서 유튜브, 카카오채널,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과 온라인 기부 플랫폼을 운영해 지역주민들이 가정 내에서 취미, 문화 활동과 나눔 실천에 장벽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계종합사회복지관은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 응원 캠페인과 같이 팬더믹 속에서 지역주민들이 마음을 모아 마을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실천과 도전을 지속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